투자칼럼

고수의 재테크 칵테일펀딩

나만의 칵테일만들기

[칼럼] #4. 동산 상품: 담보

최고관리자
18-12-20 17:31 | 36

본문

# 4. 동산 상품: 담보

 

먼저 부동산과 동산, 즉 비부동산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P2P 시장 내 동산 상품 담보는 농수산물생활용품전자제품차량매출채권 등 매우 다양합니다이러한 담보들은 대부분 1,2 금융권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담보 인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1) 담보 설정 및 처분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처분 불가, 가격 급락 등)가 발생 수 있음 
2) 평가 객관성이 부동산에 비해 떨어짐 
3) 담보 보관 및 관리에 인력, 비용 등 추가 자원이 필요함


위와 같은 유의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산상품 대출은 창업기업 및 초기 중소기업의 유용한 자금조달 수단으로 활용 될 수 있으며, 부동산 담보에 비해 매크로 리스크가 적다는 장점 등으로 정부에서도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P2P시장 활성화 정책과 맞물려 관련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동산상품을 투자하기 전 상품을 꼼꼼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동산담보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품구조가 부동산에 비해 단순하지만등기를 통한 명확한 권리관계 설정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이중 대출 문제 및 대출 이후 담보를 빼돌리는 등의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CCTV 설치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플랫폼 업체에서 보유 혹은 임대한 창고에 담보물을 보관하고 직접 관리하는 것이지만, 비용 및 관리 문제로 모든 상품이 이렇게 출시되기는 현실상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차주가 현재 보관하고 있는 담보 창고의 화주를 변경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redit이 매우 우수한 업체에 3자 위탁을 통해 부동산 신탁과 같은 방식의 구조로 상품을 출시하며 기존 문제점들을 보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부동산담보의 경우 감정평가사가 담보가치를 산정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높은 객관성을 보유하고 있지만동산담보는 편향적 평가로 가치가 왜곡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때문에 동산담보 가치를 산정함에 있어 업체 외부인 평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투자자 본인 스스로 인터넷 등을 통해 시세 및 가격 흐름 등에 대해 파악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최소 이 가격에는 처분 가능하겠다 정도의 합리적 판단이 필요합니다.

동산담보의 경우는 부동산 담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담보가치가 급격히 변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특히 의류생활용품 등 트렌드에 민감한 상품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판매 이력이 짧은단기간 흥행 상품의 경우 유행의 변화 혹은 제품의 결함 발견 등으로 인해 담보가치가 급락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농수산물음식료 등 유통기한이 존재하는 담보의 경우 이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합니다당연히 정상 상환 기간보다 길어야 함은 물론이고부실이 발생하여 처분이 진행되는 상황까지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품이라면 가치 평가 단계에서 할인율을 적용해야 합니다.

일부 상품의 경우 부실 발생 시 빠른 처분을 위해 매입의향서확약서 등을 통해 매입처를 확보하기도 합니다하지만 확약서를 확보했다 할지라도 발행처의 credit에 따라 실제 매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때문에 확약서를 발급한 업체의 규모, 업력 등에 대해서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Recipe Point>
1. 동산 상품의 경우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지만 
명확한 권리관계 설정이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2. 업체가 평가한 담보가치를 맹신하지 마시고 투자자분 
스스로 평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가격 하락 가능성이 있는 담보의 경우 할인율을 적용하여 가치 평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