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칼럼

고수의 재테크 칵테일펀딩

나만의 칵테일만들기

[뉴스] [08/28]강변 테크노마트 월세 '0원' 등장, 어쩌다 이지경까지...

최고관리자
19-08-28 10:43 | 52

본문

b138af93588f96287b743245198437b1_1539233

칵테일펀딩에서 AI를 통해 요하여 큐레이션하는 오늘의 청약, 경제, 금융, 투자, 부동산 뉴


<오늘의 청약 : 목록을 클릭하시면 해당 청약 홈페이지로 이합니다> 


[서울] 이수푸르지오더프레티움 민간분양, 아파트, 153세대 8/27~8/30

[경기] e편한세상김포로얄하임 민간분양, 아파트, 574세대 8/27~8/29


#강변 테크노마트 월세 '0원' 등장, 어쩌다 이지경까지...

 

강변 테크노마트에 소액 보증금만 내면 월세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상가점포가 등장했습니다.

한때 전자제품 판매의 메카로 불리었던 강변 테크노마트이지만 상권이 죽고 공실 상태로 비용만 발생하다 보니 점포주들이 이같은 고육지책을 마련한 것입니다. 2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광진구 구의동 강변 테크노마트 5층 약 10.9㎡짜리 점포를 월세 없이 보증금 200만원에 사용할 수 있는 매물이 나왔습니다. 이는 경기침체, 온라인 쇼핑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전자업종, 의류 등 특정 점포만 모아놓은 집합상가는 온라인 유통시장 발달의 타격을 더 크게 받은 영향입니다. 

 

  

 

 

 

#현대차 노사 8년만에 임단협 '잠정합의' 


현대자동차 노사가 어젯밤 8년 만에 파업 없이 임금 및 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했습니다. 

교섭을 시작한 지 3개월 만으로, 합의안엔 기본급 4만원 인상과 성과금 150%·일시금 30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로써 노조가 지난 2013년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과, 올해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불거진 최저임금 위반 문제는 일단락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조는 "지소미아의 폐기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 등도 잠정합의에 이르게 한 요소"였다며 한일간 경제 갈등 국면을 고려한 결정임을 밝혔습니다.

 

 

 

 

 

#일본, 오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행'


일본의 수출무역관리령이 오늘 28일부터 시행에 들어감에 따라 한국 산업계가 우려하고 있습니다.

2004년 아시아권 국가로는 유일하게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되었지만 오늘 28일부터는 지난 15년간 받던 수출 우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앞으로 한국 기업이 일본 기업으로부터 전략물자를 수입하려면 통상 90일이 걸리는 까다로운 개별허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전자 업계 관계자는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일본 경산성의 개별심사가 어느 정도 수준에서 이뤄질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수출규제 활로 찾아 한국서 생산, 납품 준비하는 日업체 


수출 규제가 길어지면 한국 기업과 거래해 왔던 일본 기업의 피해도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한 반도체 소재 기업이 한국에 있는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어 삼성에 납품하기로 하고 준비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천 송도에 있는 'TOK 첨단재료'의 생산 공장으로 TOK 한국법인 측은 앞으로 한국의 공장에서 EUV용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해 납품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생산 시점은 밝히지 않았지만 일본 수출규제의 장기화에 대비해 최대 고객인 삼성에 대한 판로를 안정화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국정농단 대법 선고 D-1 이재용 유죄판결시, '취업제한' 대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한 대법원 선고(8월29일)가 하루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부회장의 횡령 혐의가 유죄로 확정된다면, 삼성전자에 ‘취업 제한’ 대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경제사범에 대한 ‘취업 제한’ 규정에 삼성전자가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이 부회장에게는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 등 횡령 공범이 여럿 존재하는 가운데 유죄 확정시 향후 법무부가 ‘해임 요구권’을 발동할 '불명예 총수’가 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