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칼럼

고수의 재테크 칵테일펀딩

나만의 칵테일만들기

[뉴스] [08/22]강남 집값잡으니, 지방이 꿈틀?... 전국 아파트 값 슬며시 '상승세'

최고관리자
19-08-22 10:13 | 46

본문

b138af93588f96287b743245198437b1_1539233

칵테일펀딩에서 AI를 통해 요하여 큐레이션하는 오늘의 청약, 경제, 금융, 투자, 부동산 뉴


<오늘의 청약 : 목록을 클릭하시면 해당 청약 홈페이지로 이합니다> 


[경기] 오포더샵센트럴포레 민간분양, 아파트, 1,396세대 8/22~8/23  


#강남 집값잡으니, 지방이 꿈틀?... 전국 아파트 값 슬며시 '상승세'

 

정부가 강남 재건축 아파트 값을 잡는 데 집중하는 사이 전국 아파트 값이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내림세를 보였던 전국 아파트 가격은 최근 8월 조사에서 일주일 동안 0.02% 오르며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전국 아파트 값이 오른 것은 35주 만으로 상승세는 서울이 주도했지만, 지방에서도 오름세로 돌아서려는 변화가 감지되었습니다. 주요 광역자치단체의 움직임을 보면 서울 아파트 값이 전주보다 0.09% 오른 것을 비롯해 대전(0.11%)과 경기(0.02%), 인천·대구(0.01%) 등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국세청, 155만가구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


올해 처음으로 저소득 근로소득자에 대해 6개월마다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반기 지급제도가 시행됩니다.

그동안 근로장려금은 소득발생시점은 직전년도에 근거하지만 지급 시점은 다음해 9월로 차이가 있어 근로유인과 소득 증대효과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이를 수렴해 국세청은 반기 지급제도를 시행하기로 했으며, 근로소득자 155만명에게 2019년도 상반기 귀속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밝혔습니다. 반기 지급을 신청하게되면 국세청이 올 상반기 소득을 근거로 연간 소득을 추정하며, 이를 토대로 1년치 근로장려금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GTX-B노선 예타면제 '통과', 착공시기는 2022년


전일 GTX-B노선 예비타당성을 통과해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을 잇는 철도가 생길 예정입니다.

총 80km 구간으로 이전에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지금은 1시간 반 가량 걸리는데 GTX-B노선 완공되면 불과 27분으로 단축됩니다. 본 노선의 사업비는 5조 7000억 원 가량으로 추정되는데, 2022년 말 착공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주민 민원 때문에 제때 공사가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해당 노선이 통과하는 구간에선 주민들이 소음, 진동, 안전문제를 제기하며 노선을 바꿔달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망 쓰고도 돈 한푼 안내던, 페이스북, 구글... '오늘 사용료 결정 선고'


페이스북·구글 등 국내에서 영업 중인 IT 기업들이 국내 이동통신사에 망 사용료를 내야할 지 여부가 22일 결정됩니다.

서울행정법원은 페이스북이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제기한 행정소송 1심 판결에 대해 22일 선고를 내릴 예정입니다. 이번 판결 결과가 주목 받는 이유는 판결에 따라 페이스북을 넘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해외 업체까지 미치는 등 큰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법원이 방통위 손을 들어줄 경우, 기존에 해외 인터넷업체들이 다수 이용자를 무기로 삼아 거의 공짜로 국내 통신망을 사용해왔던 관행에 제동이 걸릴 전망입니다. 

 

 

 

 

 

#트럼프 "애플 단기간 도와야...", 애플 지원 시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를 단기간 도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흘 전인 18일에도 16일 있었던 쿡 CEO와의 만찬에 대해 설명하면서 삼성과 경쟁하는 애플에 대한 지원방안 모색을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며칠 새 애플 지원 의사를 거듭 밝히자 조만간 중국에서 생산된 애플 제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완화해주는 조치 등으로 애플 지원 사격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대미 수출 문턱을 높이는 등의 방식으로 우회적 애플 지원에 나서거나 삼성에 대미 투자 확대를 압박할지도 주목됩니다.